오늘 하루도 최선을

미세먼지에 좋은 음식 본문

생활 정보

미세먼지에 좋은 음식

적극적인 삶 2019. 5. 31. 13:52



미세먼지 예방에 좋은 음식은?


미세먼지란 우리 눈에 보이지 않는 머리카락 굵기의 약 1/7정도인 직경 10㎛ 이하의 작은 먼지입니다.

 주로 석탄·석유 등의 화학 연료를 태울 때나 자동차 등의 배출가스로부터 발생합니다.

 폐에 들러붙어 각종 호흡기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.


미세먼지가 우리몸에 미치는 영향은 다양한데요. 두피에 자극을 줘 두피염증이나 탈모가 생길 수 있고, 

귀에는 중이염, 눈에는 알레르기성 결막염이나 각막염, 코에는 알레르기성 비염이나 만성축농증, 

호흡기에는 기관지염이나 천식 폐렴 등 다양한 호흡기질환이 걸릴 수 있습니다.


이러한 증상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는 음식들이 있는데요. 우리 몸의 노폐물을 제거해주는 등의 기능을 하는 음식들입니다.


#미나리

미나리는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합니다. 체내 중금속을 흡수해 몸 밖으로 배출해 혈액을 맑게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.

줄기가 매끄럽고 마디가 없으며 진녹색을 띠는 것이 좋은 미나리 입니다. 연갈색으로 착색된 미나리는 피합니다.


#고등어

고등어는 오메가-3 지방산이 많다는 걸로 유명하죠. 오메가-3 지방산은 기도의 염증을 완화시켜주는데 도움이 됩니다.

몸과 눈의 색이 맑고 표면에 윤이 나고 무지개 빛깔이 도는 것이 좋은 고등어입니다. 눌러 보았을 때 살에 탄력이 있는 것이 좋죠.


#마늘

마늘의 ‘알리신’이라는 성분은 체내에 쌓인 중금속 등 체내에 쌓인 각종 독소들을 배출하는데 도움을 줍니다. 

노폐물이 쌓이는 것을 억제해 주는 것이죠.

색이 연하고 맑게 보이는 것이 좋은데요. 육질이 단단하고 무르지 않은 것을 고릅니다.


#녹차

녹차에 들어있는 탄닌 성분은 체내 중금속을 배출하는 역할을 합니다. 기관지내 미세먼지를 씻어내 소변으로 배출시키기도 하죠. 

차는 무작정 끓는물 보다는 5~10분 동안 식혀 70~80℃가 되면 우려주면 됩니다.


#모과

모과의 ‘아미그달린'은 기관지에 낀 가래를 줄여주고 기침을 멎게 하는데 효과적입니다. 목감기 증상을 완화하죠.

덜 익거나 너무 익은 모과는 피하고 표면이 울퉁불퉁하기 보단 매끈하면서 껍질이 얇고 붉은색이 살짝 도는 것이 좋습니다.



[출처] 미세먼지에 좋은 음식 (토토와 프로토 세상사는 이야기) 


Comments